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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부여

by Abby09 2022.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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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여
[ conditioning, 條件賦與 ]

 


1. 요약 

 

심리학에서 조건반응을 형성하기 위한 훈련과정.

 

 

2.


젖꼭지가 입 안에 들어가면 유아는 흡유운동(吸乳運動)을 하는데, 

이는 어떤 훈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 생득적(生得的)반응이다. 

 

이후 유아는 젖꼭지를 보는 것과 그것을 입안에 넣는 과정을

 여러번 거듭하여 경험하게 되고, 그 결과 젖꼭지를

 보기만 해도 흡유운동을 하게 된다. 

 

이는 반복된 경험에 의한 습득적 반응으로

 이 반응을 조건반응이라고 하며,

 조건반응을 형성시키는 절차를 조건부여라고 한다.

즉, 유아가 본 젖꼭지는

 조건자극(條件刺戟:conditioned stimulus:CS)이며, 

입 안에서 느낀 젖꼭지는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US)이고, 

양자의 접근에 의하여 생긴 흡유운동이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CR)이다. 

 

조건부여에 관한 조직적인 실험은

 생리학자인 I.P.파블로프가 개의 타액분비(唾液分泌)에

 관하여 최초로 행하였는데, 

이를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라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심리학에서는

 단순한 반사라고는 할 수 없는 반응이 조건부여되었다는

 뜻으로 조건반응이라고 한다. 

 

조건부여는 원생동물(原生動物) 등 발달단계가

 낮은 동물에게도 성립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인간도 출생 전 2개월의 태아에게 태 안에서

 형성되었다는 보고도 있다. 

 

조건부여는 절차의 경로에 의하여

 고전적 조건부여와 도구적(道具的) 조건부여로 나누어 진다.

 


3. 고전적 조건부그 밖의 조건부여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강화)을 하나 하나 

접근하여 대제시하지 않고 그것들을

 무작위(無作爲)로 집중적으로 반복하여 

제시하더라도 조건반응이 성립한다. 

 

이것을 의사(擬似) 조건부여(pseudo conditioning)라고 한다. 

 

또 하나의 조건 반응이 성립한 뒤 다시 다른 

새로운 중성자극(中性刺戟)을 제시하여 이중으로

조건부여를 성립시킬 수도 있다.

 

이것을 2차 조건부여(secondary conditioning)라고 한다.  

 

 

 


 

 

조건형성
[ 條件形成 , conditioning ]

개념적 또는 물리적 수준에서, 

행동을 통제하고 행동 변화의 

자료들을 기술하는 하나의 방법.

조건형성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으로 대별된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두 자극을 밀접한 

시간 간격을 두고 제시하는 실험절차이다.

 

두 자극 중 첫째는 반사적 성질을 띠고 있어

이미 어떤 반응과 연결되어 있으며,

다른 하나는 그 반응과 관계가 없는 자극이다.

 

이 두 자극을 여러번 반복 짝지어 제시하면,

둘째 자극은 첫째 자극이 일으키는 반응과 유사한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을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절차에서 첫째 자극을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US)이라고 하고,

둘째 자극을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CS)라고 한다.

 

그리고 원래의 반응을 무조건 반사 또는 반응이라고 하며,

새로 획득된 반응을 조건반사 또는 반응이라고 한다.

 

이러한 절차를 파블로프식 조건형성,

S-형 조건형성, 또는 수동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도구적 조건형성은 어떤 자극이 어떤 반응을 

유발함으로써 강화자극을 초래했을 때, 

또는 혐오자극을 방지했을 때 그 자극이 그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는 현상 또는 이러한 현상을 실험하는 절차를 말한다. 

 

강화자극을 유발하거나 혐오자극을

방지하는 반응을 조건반응이라고 하며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을 조건자극이라고 한다.

 

조건반응에 의하여 유발된 자극을

무조건 자극 또는 강화라고 한다.

 

 


 

 

조건부여
[ conditioning, 條件附與 ]

동물의 행동이나 반응을 어떤 조건과

 결부시키는 실험적 수법 또는 그 과정에서 행동이나

 반응이 그러한 영향을 받을 때 그 자극이나 

상황에 조건을 받는 것. 

 

고전적 조건부여와 도구적 조건부여가 있다. 

 

고전적 조건부여로는 예를 들면 종소리 같은 

중립적인 자극을 먹이의 형상 같은 의미있는

 자극보다 먼저 주는 조작을 반복함에 따라 전자만으로

 후자와 같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게 한다.

도구적 조건부여에서는 예를 들어 

오른쪽으로 돌거나 레버를 누른다고 하는 동물의 

자발적 동작과 그것에 이어지는 먹이의 출현 등과 

같은 환경자극의 변화가 결부한다.

 

 2가지 조건부 모두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며

 먹이를 찾거나 둥지를 만들 때에 새로운 동작이 

좀더 효율적이라면 동물은 그와 같이 행동하게 된다.



동의어


조건지우기(條件~, conditioning)

 

 


 

 

사회학사전

조건화
[ conditioning]

학습이론이나 행동주의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결합이나 강화에 의한 훈련이나 

행동의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조건화에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라는 두 가지의 기본적인 유형이 있다.

 

 고전적 조건화는 개가 침을 흘리는 반사에 

대한 파블로프의 연구(Pavlov, 1911)에서 정의되었다.

 

그는, 만일 중립적인 자극이 조건화되지 않은 자극과

한 쌍이 되면 그것은 '결합'되어서, 중립적 자극은

조건화되지 않은 자극과 같이 반응을 야기하는 동일한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관찰했는데,

그 반응은 조건적 반응이 된다.

이러한 유형의 조건화는 침을 흘리는 것, 

심장박동률, 자율신경체계에 의해 통제되는

 여타 행동과 같은 비자발적 행동에서만 일어난다. 

 

강화는 반응에 관계없이 전달되는데, 조건화되지 않는 

자극에서도 그것은 전형적이 것이다

(파블로프의 실험의 경우에는 음식).

조작적 혹은 도구적 조건화는 

스키너(B.F. Skinner, 1953)에 의해 정의되고 널리 연구되었다. 

 

그것은 훈련된 자발적 반응과 관련되는데,

 왜냐 하면 강화는 단지 반응 이후에만 전달되고

 반응에 대하여 일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학습이나 조건화는 반응이 발생할 때 반응을

 강화함으로써 자극과 반응간의 결합이나 연대를 

발전시키는 것과 관련된다. 

 

왜냐 하면, 강화는 반응을 따르기 때문에

 반응자의 행위는 강화가 주어질 때(강화의 스케줄) 

다양하게 조작될 수 있다. 

 

훈련에서 사용된 강화의 스케줄이 반응과 관련되고

 비예측적인 것이라면 학습은 소멸되는

 것에 대하여 더욱 저항적이 된다.

소멸은 비강화를 통하여 행동이

 희미해지거나 사라지는 것이다.

 

 행위는 연속적인 유사한 강화에 의해

 바람직한 목적을 향해 형성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동물들은 그들의 일상적인 

행동목록에서 발견되지 않는 '곡예'를 하도록 교습될 수 있다.

 

이러한 형성원칙은 우리가 서로의 행동,

특히 어린이의 행동에 대해 행사하는 많은 통제의 기초가 되고 있다.

 

 


 

 

조건부여
[ conditioning , 條件附與 , Bedingung ]

행동요법의 기본이 되는 것은 

자극과 반응이고 자극은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으로, 

반응은 조건반응과 무조건 반응으로 나뉘어진다. 

 

이 조건조작에 의해서 예측가능한 반응을 얻게 되는

 점에서 이같은 자극과 반응이 결합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조건형성
[ conditioning, 條件形成 ]

 


요약 서로 연관이 없던 자극과

 또 다른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 학습되는 과정

 


분야
행동치료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행동 잠재력이 변화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조건형성은 이러한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실제적인 절차를 기술하는 데 

사용하는 구체적 용어다. 

 

일반적으로 조건형성학습은 

고전적 조건형성학습과 조작적 조건형성학습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먼저, 파블로프(Pavlov)의 학습이론은

 대표적인 고전적 조건형성학습에 속하는데,

조건형성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식과 같은 자극을 유기체에게 

제시하면 타액분비와 같은 자연적이고 

자율적인 반응이 유발된다. 

 

이와 같이 자연적 반응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무조건 자극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에는 음식이 무조건 자극에 해당한다.

 

 무조건 자극에 대한 자연적이고 자율적인 반응을 

무조건 반응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에는 

타액분비가 무조건 반응에 해당한다. 

 

둘째, 종소리와 같은 중립적 자극을 무조건 자극을

제시하기 바로 직전에 유기체에게 제시한다.

 

셋째, 중립적 자극을 항상 무조건 자극에

선행하여 여러 번 짝지어 제시하면, 그 후 종소리만

제시해도 유기체는 타액을 분비하게 된다.

 

이때 중립적 자극이었던 종소리는 조건자극이 되고,

이러한 조건자극에 대한 타액분비반응은 조건반응이 된다.

 

이처럼 음식과 같은 무조건 자극에 대한 타액분비반응이

종소리와 같은 조건자극으로도 동일하게 유발되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형성 학습에서는 

전체적인 조건형성이 무조건자극에 달려 있기 때문에

 무조건자극을 일종의 강화물로 보며, 

강화물에 대한 통제력은 유기체가 아닌 실험자가 갖는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조작적 조건형성에서와 

달리 강화물이 유기체의 외현적 반응과 유관되지 않는다. 

 

한편, 스키너(Skinner)의 학습이론은 대표적인 

조작적 조건형성학습에 속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유기체가 강화물을 

받기 전에 어떤 식으로든 반응행위가 선행되어야 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와 달리 

강화물은 유기체의 반응과 유관된다.

 

 만약 유기체가 실험자가 바라는 행동을 하지 

않으면 강화물을 받지 못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유기체의 반응은 

그가 원하는 어떤 것, 즉 보상을 얻기 위한 도구에

 해당되며 강화물을 얻기 위해 환경을 조작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조작적 조건형성 혹은

 도구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과정의 대표적인 경우는

 스키너 상자 실험이다.

 

 이것은 전기가 통하는 살창마루가 

있는 플라스틱 상자로, 그 안에는 지렛대가 있어서

 그것을 누르면 상자 안의 동물에게 먹이가 제공된다.

 

 실험자가 스키너 상자 안에 배고픈 쥐를 넣는다.

 

 쥐는 상자 안을 돌아다니며 탐색하다가 

지렛대를 발견하고 마침내 

그 지렛대를 눌러 이어서 먹이를 얻는다. 

 

이제 쥐는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과 먹이를 서로 결합시키게 되며,

따라서 그 후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비율이 증가한다.

 

이때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은 조건형성된

반응이며 먹이는 강화물로 작용한다.

실험자의 관점에서 보면,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간의 구별은 단순하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처럼 음식과

 같은 자극이 자극에 뒤따르는가 아니면 

조작적 조건형성에서처럼 음식과 같은 자극이

 반응에 뒤따르는가다. 

 

탈조건형성(deconditioning)은 이미 조건형성된

특정 자극에 대한 정서를 각각의 자극으로 분리시키는 것이다.

 

탈조건형성은 행동수정 기법에 자주 적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조건형성 [conditioning, 條件形成]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네이버 지식백과] 조건부여 [conditioning, 條件附與, Bedingung] (간호학대사전, 1996. 3. 1., 대한간호학회)

[네이버 지식백과] 조건화 [conditioning] (사회학사전, 2000. 10. 30., 고영복)
[네이버 지식백과] 조건부여 [conditioning, 條件附與] (생명과학대사전, 초판 2008., 개정판 2014., 강영희)
[네이버 지식백과] 조건형성 [條件形成, conditioning]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 조건부여 [conditioning, 條件賦與]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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