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조건 형성
[ 逆條件形成 , counter conditioning]
상반(相返)하는 다른 반응을
자극을 연결시킴으로써
그 자극에 대한 원래의 반응을
약화시키는 절차.
작동조건 형성과정에서 약화시키고자
하는 행동과 상반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역조건 형성
[ counterconditioning]
서로 양립하기 어려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을 포함하는 고전적 조건 형성 절차를 사용하여
이전 조건 형성의 원치 않는 효과를 제거하는 것.
예를 들어, 토끼에게 공포를 느끼는 아이에게
토끼(공포 반응)와 간식(긍정적인 반응)을 함께 제공하고
점차 아이와 토끼의 공간적 거리를 가까이하면
토끼에 대한 공포 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다.
행동수정
[ behavior modification, 行動修正 ]
요약 행동주의 상담의 핵심 개념으로서,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고 수정하는 것
분야
행동치료
행동수정은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여러 형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으로서, 행동치료라고도 부른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수동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으로 구분하는데, 두 갈래의 이론에 근거한
행동의 재교육이 곧 행동수정이라 할 수 있다.
행동수정 이론에는 파블로프(Pavlov)와
왓슨(Watson)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손다이크(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등이 대표적이다.
행동수정은 행동변화에 관한 응용과학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첫째, 행동수정이론이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응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행동 원리와 법칙을
실험적 절차에 따라 발견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며,
둘째, 행동수정자는 실제로 행동을 변화시키고 수정하는 데
리실험을 통해 발견된 과학적 원리를 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행동수정은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을 학습의 결과로 본다.
행동수정의 이론적 가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행동이 핵심적 관심사다.
둘째, 모든 행동은 동일한 원리로 설명된다.
셋째,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넷째, 행동은 환경변인이 결정한다.
다섯째, 현재의 행동이 중요하다.
행동수정이론에서는
“이 행동이 개인과 이 사람의 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한가?”
“이 행동을 어느 정도까지 변화시켜야 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한다.
또한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어 이러한 특성을 지닌 행동을 행동수정의
대상행동인 표적행동(標的行動, target behavior)으로 정한다.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정방법을 모색하여 시도한
행동수정방법이 효과가 없으면 다른 행동수정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행동수정의 또 다른 특징은 기초선 측정 →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투입하는 실험단계 → 기초선
단계로의 반전 → 변화요인으로의 재반전으로
요약할 수 있는 단일개체 실험설계를 사용하며,
행동변화의 내용도 중시하지만 행동변화의 방법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행동수정의 기법과
절차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는 점이다.
행동수정의 일반적인 모형은 다음과 같다.
행동수정의 일반적 모형
정적 강화자극,
S0는 정적 강화자극의 탈락을,
S-는 부적 강화자극을 의미한다.
SSc는 행동이 시작될 때의 주변환경으로
행동의 촉진이나 감소에 영향을 주는 환경 전체를,
K는 강화의 강화력을 보장하는
동기를 유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A-B는 고전적 혹은 수동적 조건형성,
B-C는 작동적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을 보여 준다.
행동수정의 기법에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정적 강화,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소거, 벌, 차별강화 등이 있다.
행동수정
[ 行動修整 ,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임상적으로
응용한 것으로,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과 관계된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중성자극(NS)이던
것이 공포를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UCS)과
연합될 때 공포가 학습되어 무조건 자극이
없어도 공포나 불안을 일으킨다는 심리적
병리현상을 설명해 주었는데, 이를 이용하여
체계적 둔감법이나 부적 조건화 등 행동수정 방법이 개발되었다.
조작적 조건화 이론도 강화나 소거를
이용하여 병리적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수정하는 데 응용되었다.
행동 수정
[ 行動 修正 , behavior modification]
개인의 외적, 내적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습 원리와 다양한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행동의 후속 결과를 변화시키는 절차나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의 조건(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에
관한 용어로서, 바람직한 행동으로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방법이나 절차를 통칭한다.
행동 수정의 기본적인 입장은 모든 행동에는
법칙이 존재한다고 보는데, 행동과 환경 사건 간의 기능적
관계를 분석하여 이 원리를 바꾸어 주도록 하는 것이다.
행동 수정이라는 말 속에는 뇌전두엽 절제술이나
야생 적응 훈련과 같은 극단적인 방법도 포함되기도 하는데,
통상적으로 행동 치료, 인지 행동 치료와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행동 수정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각 개인의 행동을
측정 가능한 행동 용어로 문제를 정의하고, 부적응 행동을
유발시키는 환경을 분석한 후, 이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적 환경 사건들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때 행동 수정에 대한 결과는 중재 전후의 행동을
측정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으로 문제 행동의 변화 정도를 제시한다.
행동 수정은 일상생활이나 학습 영역에까지
널리 적용될 뿐만 아니라 동시에 개인의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지원책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각 개인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고
보다 기능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문제 행동에 대한 정의, 행동 분석을 위한 평가,
다양한 행동 수정기법에 대한 지식과 윤리적 의식 등이
갖추어진 전문가 혹은 준전문가에 의해 행동 수정이 실행될 필요가 있다.
역조건 형성
[ 逆條件形成 , counter conditioning]
상반(相返)하는 다른 반응을 자극을
연결시킴으로써 그 자극에 대한 원래의
반응을 약화시키는 절차.
작동조건 형성과정에서 약화시키고자 하는 행동과
상반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역조건 형성
[ counter conditioning, 逆條件形成 ]
요약 조건형성의 원리 사고방식과 방법으로
학습된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는 과정으로서,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응용하여 원치 않는
조건자극과 조건반응의 연합을 약화 또는 소거시키는 절차
분야
행동치료
탈조건형성, 길항 조건화, 항조건화, 반대 조건화라고도 한다.
이미 조건형성된 바람직하지 않거나 원치 않는
조건반응을 소거시키기 위해, 원치 않는 조건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과 이 원치 않는 조건반응과
양립 불가능한 조건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을 연합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개 공포를 나타내는 아동이 있다.
이때 개는 공포를 유발하는 조건자극이고 공포는 조건반응이다.
이 공포와 양립 불가능한 반응으로 편안함을 들 수 있고,
이러한 편안함을 주는 조건자극으로 어머니의 품이 있다.
따라서 개에 대한 아이의 공포를 제거하기 위해
아이가 개를 본 후에 어머니가 따뜻하게
안아 주는 절차를 반복하면, 개에 대한 아이의 공포는 점점 약해진다.
즉, 개와 어머니의 품을 연합시키는 역조건형성을
통해 개에 대한 아이의 공포를 소거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역조건형성은 울페(Wolpe)의
상호 제지 개념과 동일한 것으로, 불안이나
공포 치료에 많이 사용한다.
역조건형성의 원리를 사용하는 기법으로
내재적 민감화(covert sensitization)가 있는데, 이는
소거 혹은 약화시키고 싶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불쾌감을 유발하는 자극과 연합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다리를 떨 때마다 손에
찬 고무밴드를 세게 튕기는 방법으로 다리 떠는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내재적 민감화는 흡연, 비만, 약물남용, 성적 일탈과
같은 문제를 가진 내담자의 행동을 수정하는 데 흔히 사용되고 있다.
역조건형성의 원리는 체계적 둔감의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행동수정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적용
여러 심리학 이론은 이론일 뿐이고,
실제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물론 이론 나름이겠지만, 잘 정의된 그
리고 측정 가능한 개념으로 무장한 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마음의 작용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틀이 될 뿐만
아니라, 행동에 대한 예언과 예측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행동을 통제 혹은 수정하게 만들 수 있다.
바로 이번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그 대표적인 예가 된다.
행동수정 또는 행동치료
스키너가 행동치료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고
그 후 여러 심리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방식의
학습이론 적용과 새로운 기법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독자들은 네이버 캐스트의 심리학 부분에서
이미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이라는
기본 원리가 행동 획득의 바탕이 될 수 있음을 배웠을 것이다.
이 두 원리에 기초한 학습이론은 자극, 반응,
강화와 같은 측정 가능한 개념들로 이루어져있으며,
동물의 단순한 행동부터 인간의 복잡한 내적 과정까지도
포괄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갖고 있다.
그러기에 문제 행동이나, 여러 정신 질환 행동의
이해와 수정에 학습이론이 적용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정신분열증을 가진 사람들의 문제행동을 바꾸기 위해
사용된 기법을 기술하면서,스키너가
행동치료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고 하며,
그 이후 정신질환자를 다루던 여러 심리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방식의 학습이론 적용과 새로운
기법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이를 포괄하여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행동치료(behaviortherapy), 혹은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 이라고 부른다.
질병 혹은 문제 행동도 학습된 것이기에,
이를 없애거나 다른 긍정적인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이 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다.
행동 수정은 몇 가지 체계적인 전략을 따라야 한다.
우선, 어떤 행동을 수정의 대상으로
삼아야하는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한 아이가, 자신이 입었던 옷을
옷장에 정리해 넣지 않고 집안 여기저기에
내팽개쳐 놓는 행동을 하는데
이 행동을 없애려고 한다고 하자.
그러면 이 문제 행동에 포함되는 것
(예, 옷을 의자 뒤에 거는)과 그렇지 않다고
여길 수 있는 행동(옷을 옷장에 넣는)을
모두 포함하여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일관성 있는 관찰을 할 수 있으며
나중에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도 확실해 지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과
빈도를 직접 관찰하며 기록해야 한다.
집안 전체에 놓여 있는 아이 옷의 개수를
매일 정해진 시간에 세어 기록하면 될 것이다.
혹은 문제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즉시 기록할 수도 있다.
다른 예를 들어 금연을 위한 행동 수정을 시작 한다면,
흡연의 결과(예, 담배꽁초)나 흡연 행동의빈도를
즉시 기록해야 한다.
필자도 예전 담배를 끊으려고 시도했을 때
가장 먼저 시작 한 것이 담배 피울 때마다
책상 앞 달력에 ‘正’를 표시하며 개수를 기록한 적이 있다.
그리고 이 기록이 말하자면,
내가 행동 변화에 성공했는가를 판단하는 기준선이 된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기록 자체만으로도
흡연 행동이 줄어들곤 한다.
세 번째로 학습이론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 기초해, 행동에 수반되는
강화의 제시 혹은 강화의 철수,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 형성(자극 통제), 혐오적인 자극의 제시 같은 기법을
특정 기간 동안 사용한다.
위에 언급한 예로, 옷을 잘 정리하면
아이에게 칭찬을 해 줄 수도 있고,
나중에 모아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살 수 있는 토큰을 하나씩 주거나(강화의 제시)
혹은 옷이 정리 되지 않은 개수에 따라,
갖고 있는 토큰을 다시
반납하도록(처벌의 사용)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처치는 일관성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물론 이 기간 동안도 지속적으로 문제 행동이
나타나는 빈도를 관찰 기록해야 하며,
이러한 처치가 효과가 있는가를
기준선과 비교하여 판단하는 것이다.
행동 수정의 결과
위의 그림이 우리가 시도한
행동 수정의 결과라고 가정하자.
처음 삼일 동안 얼마나 옷을 정리하지
않는 행동이 일어났는지 관찰하고,
이를 기저선이라고 부르는데 대략
7개 정도 옷이 정리되지 않았다.
그리고 우리가 일주일간 칭찬과 토큰을
사용한 결과 3개 정도까지 떨어지고 있다.
그러면 이것으로 칭찬과 토큰이 효과가 있었으며,
행동이 수정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까?
그럴 수도 있지만 이 변화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요인으로 일어났을 수도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확인 하는 절차가 원래 상태,
즉 칭찬이나 토큰을 사용 하지
않던 처음 상태로 돌아가 보는 것이다.
그림의 맨 오른 쪽에 나타나 있듯이 옷을
정리하지 않는 빈도가 다시 6개 정도로 돌아가 있으며,
이는 우리의 처치 즉 칭찬과 토큰 사용이
옷을 잘 정리하게 만들었다는 확신을 갖게 할 것이다.
이를 보통 ABA 역전 설계라고 부르며
행동수정의 기본 분석 방법이 된다.
물론 이 설계는 얼마든지 변형과 확장이 가능하다
. 다시 처치를 하는 ABAB 도 가능한 것이다.
이처럼 행동수정 기법은 원하지 않는
행동을 제거하는데(예, 떼쓰는 아이 행동을 고치기),
반대로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데
(예, 소심한 아이가 질문을 자주하게 만들기)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체계적 둔감화 기법과 IT기술의 접목
독자들은 와트슨이 알버트를
흰쥐에 대한 공포 환자로 만들었으며,
나중에는 다시 새로운 학습 경험으로
이 반응을 극복하게 만들었다는 내용을 읽었을 것이다.
이 역시 불편한 정서반응을 줄이는데
(예, 다른 사람 앞에서 발표하기를 과도하게 불안해하는)
사용하는 행동수정 기법이 적용된 것이다.
울프라는 정신과 의사는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라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응용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 기법에서는 보통 환자의 모든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공포 상황에 대한 상상을 점진적으로 실시한다.
근육의 이완은 불안 반응과는 양립 할 수 없는 것이기에
공포 반응 극복을 도와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뱀 공포증 환자는 근육을 이완시키는
훈련을 하면서 먼저 뱀의 사진을 보는 것을 상상하다가,
우리에 든 뱀을 보는 것을 상상하고,
마지막에 큰 뱀을 들고 있는 상상을 한다.
환자가 이완상태에서 공포 자극에 점진적으로
노출되는 학습 경험이 뱀 공포증을 치료하게 만드는 것이다.
체계적 둔감화 기법을 IT 기술과 접목하여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치료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
환자가 단순히 머릿속으로만 상상하는 것을 넘어서,
시청각으로 잘 구성된 가상공간에
실제 들어가 학습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다.
가상현실 프로그램은 비행기 여행, 운전
거미, 뱀, 대중 연설, 높은 곳, 밀폐된 공간, 천둥/번개
등에 공포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용되고 있다고 한다.
더구나 이라크 전쟁 참여나 9/11 같은 테러를
통해 형성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에도 사용된다고 한다.
고소 공포증을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3회기의 가상현실
노출을, 3회기의 실제 노출과 비교한 연구를 살펴보면
두 치료 방법 모두가 환자의 공포를 줄이는 데 비슷하게 효과적이었으며,
그 효과가 6개월 후에 다시 측정되었을 때까지 지속되었다고 하니,
사용의 편리성이라는 측면에서 가상현실 치료의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다
심리치료를 마치 신비한 주술적인 행위인 것처럼,
혹은 오래 기간에 걸쳐 아주 복잡한 분석과
해석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여겼던 독자들에게는,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수정 기법이 인식을 새롭게 하였을 것이다.
물론 행동수정기법이 모든 부적응적인 행동에 대한 유일한
처치라고 생각할 수는 없지만 육아, 교육 장면, 발달 장애아, 자폐증,
정신분열증 등에 성공적으로 적용되는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임에는 틀림없다.
[네이버 지식백과] 행동수정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적용 (생활 속의 심리학, 김영진)
[네이버 지식백과] 역조건 형성 [counter conditioning, 逆條件形成]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네이버 지식백과] 역조건 형성 [逆條件形成, counter conditioning]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 행동 수정 [行動 修正, behavior modification]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네이버 지식백과] 행동수정 [行動修整, behavior modification]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네이버 지식백과]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行動修正]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네이버 지식백과] 역조건 형성 [counterconditioning] (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곽호완, 박창호, 이태연, 김문수, 진영선)
[네이버 지식백과] 역조건 형성 [逆條件形成, counter conditioning]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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