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잘못된 양육방식으로 생기는 현상 중 하나.
정신병의 일종으로 모글리 신드롬이라고도 불린다.
이름의 유래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소설 정글북의
주인공 모글리에서 유래되었으며, 어린아이가 인간의 대우를
받지 못한 상태로 자라나 동물처럼 지내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보통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을 받으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배워나가는 게 정상인데, 만약
이렇지 않으면 야생동물처럼 행동하거나
동물을 자기 부모로 따르는 정신이상을 보이게 된다.
실제로도 이런 상황이 발견되며 이 현상을 겪는
아이의 부모는 100% 아동학대죄로 처벌을 받는다.
거의 부모가 방치로 인하여 발생하지만 이야기
등에서는 사고로 인해 부모하고 떨어지거나 부모가
세상을 떠난 뒤 동물에게 키워진다는 설정으로 미화된다.
실제 사례 중 정말로 야생에서 동물에 의해 길러진 아이들도
있으며 이 아이들은 치료 과정을 거치는 와중에
질병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숨지는 경우가 있고
치료에 성공했다고 해도 5세 아이 이상의 지능을 가지지
못해서 말을 해도 겨우 서너 마디의 짧은 말을 하는 것이 고작이었다.
또한 이렇게 치료됐다고 여겨진 아이들도 20대를 넘기지 못하고 요절했다.
이러한 실제 사례의 불운한 아이들은 유아기의
인격 형성과정에서 사회와 접촉하지 못하고 문명화된
교육을 받지 못하면 인간도 짐승과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사실 동물의 본능을 인간이 의도적으로 받아들일때의
부작용은 문명화된 사회에 사는 성인이 성공하더라도
장난 아닌 부작용이 생기는데 실제로 그걸 성공한 숀 엘리스
역시 병원 신세에다가 복잡한 인간의 표정 변화가 힘들어지고
식기사용이 불편해서 맨손으로 식사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2. 논쟁
일반 사회에서는 이상과 같은 개요가
'상식' 수준으로 받아들여지지만 학계에서는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실제로 이런 사례가 그리 많지 않고,
소수의 사례 역시 제대로 관찰된 연구가 드물어서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다.
우선 동물에게 길러졌고 제시되는 사례들이
대부분 조작이나 신뢰할 수 없는 연구자의 과장이라는
의혹을 강하게 받고 있어서 현재로서는 신뢰할 수 있는 연구 결과는 존재하지 않는다.
결정적인 논쟁은 야생아로 자라서 퇴행적
정신이상을 겪게 되었다는 아이가 원래 선천적으로
지적장애 혹은 자폐증이었던 것인지, 아니면 정상인이
어린 시절 양육을 잘못 받아서 그렇게 된 것인지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 때문에 실제 사례에서는 학자들 사이에서 의견이 갈리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리고 아동 학대를 당해 방치되어 있던 아이의
성장 과정은 보통 지나치게 열악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얻기가 어렵다.
제대로 연구하려면 멀쩡한 애를 연구자들은
관찰만 하면서 완전히 방치해 놓는 진짜
아동 학대나 다름없는 실험을 할 수 밖에 없는데
당연히 그 대상이 사람이기 때문에 윤리적 논란을 피해갈 수 없어 불가능하다.
실제로 심리학자 왓슨은 '앨버트'라는 아기를
대상으로 유아에게 '조건 부여'를 하는 실험을 시도한 적이 있다.
\앨버트에게 약간의 자극을 주고
'두려움'을 학습하게 하는 실험이었는데,
이것이 직접적으로 위해가 가해지는 것은
아니었지만 아동학대라는 비판을 엄청나게 받았다.
이 정도 실험에도 심각한 비판이 따랐는데,
진짜 아동학대에 해당하는 이런 사례를
실험으로 증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앞에서 말했듯 "애초에 '정상'인 아이를
어떻게 가려내느냐"는 문제도 있고, 실제로 오스만
투르크 시절 모 술탄이 애를 태어나자마자 아무하고도
접촉을 안 시키고 독방에서만 10년 가량을 키우는
실험을 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판본에 따라서는
예니체리를 만들다 아기 한 명을 꽁친 것이라는
디테일이 붙은 것도 있지만, 지어낸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다.
일단 이 아이가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한 뒷 이야기조차
판본마다 다르다! 첫돌을 넘기지 못하고 죽었다는 이야기도 있고,
10살까지 살기는 살았는데 아무 말도 못하는 백치 혹은
준 식물인간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심지어는 오스만 투르크가 아니라 신성 로마
제국이나 독일이라고 나오는 등 정말로 판본마다 결말이 다 다르다.
그나마 비슷한 예시라면 카스파 하우저의 경우가 있다.
대략 열여섯살까지 의도적으로 사람과의
접촉 및 언어를 전혀 접하지 못하고 살다 풀려났는데,
교육을 받은 후 정상인처럼 말하고 행동할 수 있었다.
학습 능력이 좋은 편이었다고 한다. 다만 성격은
사회성이 부족하고 나쁜 편이었다.
그러나 이쪽 역시 자작극이란 의혹이 있다.
중국사에서 이런 예가 두번 있었는데, 왕
망에 의해 폐위된 전한의 마지막 황제 유자영과,
명나라 건문제의 차남으로 아버지가 쫓겨나면서 감금된 주우규가 있다.
유자영은 가축도 제대로 분별하지 못할 정도로
지능이 무너졌다는 기록이 있고, 주우규도 수십년 후 석방되었으나
세상일에 전혀 적응을 하지 못하여 오래지 않아 죽었다고 전한다.
어찌됐건 DSM-4-TR에는 '어린 시절 양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아예 야생동물 수준까지
정신이 퇴행하는 정신병'은 등재되어 있지 않다.
비슷한 사례로 5세 이전까지 양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서,
사람들과 상호작용 혹은 다른 사람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시도하려 하지 않거나,
아니면 거꾸로 사람들에게 무분별한 애착을 보이게 되는
정신병은 반응성 애착장애란 이름으로 실제로 등재되어 있다.
하지만 반응성 애착장애라고 해서 '짐승' 같은 행동을
보이게 되는 것은 결코 아니며, 단지 사회성이 부족하게
나타날 뿐이고 그나마 선천적인 자폐증보다는 치료가 훨씬 쉬운 편이다.
3. 비판
야생아 사례에서는 이들이 사족보행을 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는 증언을 하며, 창작물에서도 사족보행을
하는 묘사를 보인다.
그러나, 인간의 신체는 근본적으로
이족보행에 적합한 구조이다.
사족 보행을 하기에는 팔은 짧고 손바닥과 손
가락은 지나치게 연약하고, 다리는 그에 비해서 과도하게 길고 강인하다.
무릎을 대고 걷는 것은 너무 아프고 비효율적이다.
실제로 지적 장애인은 우리 주변에 많이 있지만,
운동능력 자체가 없어서 누워있어야 하는 수준이
아닌 이상은 조금 힘들게 걸어다니는 일은 있어도
사족보행 방식으로 기어서 다니는 경우는 지극히 드물다.
걸어다니는 것은 특별히 지능발달과는 상관없고,
단지 인간의 몸이 이족보행에 적합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움직이는 것일 뿐이다.
따라서 야생아들이 동물처럼 기어다닌다는 속설은
그들이 사실 정신지체를 앓는 아이들일 가능성을
상정해도 설득력이 별로 없는 주장이다.
모글리 신드롬
모글리 신드롬 또는 모글리 현상(Mowgli Syndrome)은
사람이 인간 또는 인간사회와 격리된 환경에서 성장하게
되면 사회화 교육을 해도 인간과 소통하는 능력을 쉽게 갖추지 못하는 현상을 뜻한다.
이러한 예로 1996년 나이지리아의 한 숲에서
4살된 아이를 발견했는데 생후 6개월에 버려져 2년 반 동안 침팬지가 키웠다.
발견된 아이는 곧바로 인간 사회로 돌아왔지만 말을 배우지도, 사람들과 어울리지도 못했다.
영국의 러디어드 키플링이 쓴 정글북에 나오는 주인공의 이름인 모글리에서 따와 모글리 신드롬이라 부른다.
모글리(Mowgli)는
러디어드 키플링의 정글 북 스토리에 등장하는 주인공이자 가공 인물이다.
인도 마디아프라데시주 출신의 야생아이며
키플링의 단편 소설 In the Rukh(1893년의 Many Inventions에서 수집됨)에
처음 등장한 뒤 정글 북과 정글 북 제2권(1894~1895년)을 통해 유명해졌다.
모글리의 부모님:
원작에서 아버지는 나무꾼, 어머니는 불명.
애니메이션에서는 부모님은 학자이며 1화에서 사망
늑대 부모:
원작에서는 둘 다 이야기 중반에서 사망.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버지 알렉산더는
이야기 초반에 쉬어 칸에게 사망,
어머니 루리는 최종 화까지 생존
부모 늑대의 이름:
원작에서 아버지는 라마,
어머니는 락샤,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버지는 알렉산더,
어머니는 루리
메슈아의 나이:
원작에서는 애 딸린 엄마,
애니메이션에서는 소녀
야생아
1. 개요
어떠한 이유로 유소아기에 인간 사회에서
격리되어 인간 사회 생활에 필요한 행동, 관습, 언어 등, 특히
언어를 배우지 못한 아동을 말한다.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야생동물이 키운 아이만 가리키는 개념이 아니다.
2. 상세
그러나 유년기에 언어를 전혀 접하지 못하면
나중에 아무리 배워도 언어를 못한다는 것은 아직 증명되지 않았다.
해당 사례의 대부분은 조작이 심하거나
제대로 성장 환경을 알 수 없어서 신빙성이 없다.
오히려 카스파 하우저를 보면 언어를 전혀 접하지 못하고
살았는데 성인 직전의 나이에 구조된 후 빠른 시일 내로
일반 성인 수준의 언어를 익혔던 예시가 있다.
사회성의 문제는 있을지언정 학습, 지능, 언어 능력에는 문제가 없었다.
언어를 배우지 못해서 미숙한 방치아의 경우에도
구조되면 사회성은 문제가 있어도 언어를 익히는데는 문제없는 경우가 많았다.
우크라이나 개 소녀 옥사나, 루마니아의 개 소년 트라이언 칼달러,
러시아의 새 소년 이반 유진 등 보통의 사람들이
성인 이상이 되어서 한 번도 접하지 않은 외국어를 충분히 익힐 수 있는 것을 보면,
선천적인 지능 문제가 없다면 태어나서 한 번도
언어를 접하지 못하다가 늦게 접해도 충분히 배울 수 있다는 의견 역시 많다.
하지만 옥사나나 트라이언 칼달러, 이반 유진
등은 2~3세까진 정상적인 환경에 살다가 방치된 것이었고
10세 이전의 비교적 어린 나이에 구조되었으며,
카스파 하우저 역시 조작설이 있으므로, 결국 유소아기에
언어를 접하지 못했다면 이후 언어를 배울 수 없다는 말은 제대로 증명되지 않았다.
다만 어떤 경우든 언어 능력과 학습 능력에 문제가
없을지언정 성격과 사회성에는 문제가 있어서, 인간관계나 사
회생활 등에선 정상적으로 자란 사람들처럼 살지는 못한다는 듯하다.
사실 이것은 네팔 쿠마리만 봐도 알 수 있는 것으로,
유소아기에 정상적인 환경에서 사람들이나 또래들과 소통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인간 관계와 사회성이 평생 정상적이기 힘든 예시는 꽤 있다.
방치되었다가 구조되어 언어능력과 학습능력이 정상이라서
사회로 복귀한 아이들은, 친구를 사귀지 못해 외톨이가 되는 경우가 많고,
커서도 사회복지의 도움을 받아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릴 때 버려지거나, 혹은 학대와 방치로 인해 의도적으로 살게한다던가,
길을 잃거나, 야수가 물고 가거나 하여 부모의 양육권에서 벗어나
늑대·양·곰·원숭이와 같은 동물의 세계에서 살았다든지,
계속 혼자 생활했다는 예는 전설이나 이야기 속에도 많고 몇몇 기
록을 통해서도 알려져 있다(1300년 이후로 약 30건의 사례가 있다).
이중에서 아말라, 카말라의 이야기가
가장 유명하지만 아말라, 카말라의 사례는
보고서가 불완전하고 모순이 많아 조작이거나 과학적으로
무가치한 보고로 여겨지고 있으며, 다른 야생아 사례도
단순한 지적장애아거나 의도적으로 방치되어 자란 아이들로
야생동물이 키웠다는 건 발견 당시 주변인들의 무지 혹은 의도적
조작이라는 게 현재 대세다.
즉 진짜 야생동물에 의해 키워졌다는 게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례는 아직 하나도 없다.
다만 언어와 사회적 행동을 어느 정도 배운 아이가
개들에 의해 상당 기간 보호되었다고 추측되는 경우는 있다.
특수교육사(史)에서는 프랑스의 의사였던
장 이타르(Jean ltard)의 야생아 교육이 많이 회자된다.
야생에서 발견된, 빅터(11~12세로 추정)라는 아이에
대하여 당시 기준으로 전문적인 언어치료를 실시하였으나
결국 몇 개의 단어를 배우는 수준에서 그쳤고 빅터는 이른 나이에 사망하였다
. 다만 이 경우도 선천적인 심한 지적장애아나
자폐아가 버려진 것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즉, 야생아의 학습능력에 대해선 대체로
다음 두 가지 의견이 있다고 볼 수 있다.
1.
태어날 때 정상으로 태어났다 하더라도
일정 나이까지 사람이나 언어를 전혀 접하지 못하고
자란 야생아는 동물과 가까워져, 이후는 아무리
노력해도 평생 제대로 언어나 사회화를 배울 수 없다.
2.
구조된 후 언어나 사회화 교육이 거의 안 되는
야생아는 애초 지적장애아나 자폐아가 버려진 경우이며,
유소아기 때 사람이나 언어를 전혀 접하지 못하다
늦게 구조되었다 할지라도 지능이 정상이면 언어능력과
학습능력은 문제가 없다.
다만 인간관계나 정신적인 부분, 사회성 등에서는
문제가 많아, 사회적 돌봄이 평생 필요하다.
예전에는 1.의 의견이 대세였으나,
현재는 2.의 의견이 좀더 많은 편인데,
어느 쪽이든 증명되지는 않았다.
현재 발견되는 야생아는 대개 부모나 보호자가
사회와 격리 방치해서 키워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를 모글리 현상이라고도 부르는데
원인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다.
야생아
야생아(野生兒)는 어떤 원인에 의해 인간
사회에서 격리된 환경에서 자란 소년, 소녀를 말한다.
매우 어린 나이 때부터 사람과의 접촉 없이
살아온 인간 아이로서, 사람의 보살핌, 사랑, 사회 행동,
필수적으로는 사람의 언어의 경험이 (거의) 없다.
인간 사회에서 격리돼서 동물 사회에서 성장한 아이를
뜻하기도 하는데, 특히 늑대에 의해 성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때는 늑대소년, 늑대소녀라고 한다.
야생아
[ feral child , 野生兒 ]
요약 인간의 양육을 받지 못하고 자란 아동.
이러한 기록 중에서 아베롱(Aveyron)의 야생아에
관한 J.M.이타르의 기록과, 늑대에게 양육된 두 소녀에
관한 A.L.게젤의 기록은 특히 유명하며, 학문적으로도 큰 가치를 지녔다.
1920년에 인도의 캘커타 근처 마을에서 늑대떼와
함께 발견된 두 소녀는 그 후 인간적인 환경 속으로
옮겨져 카마라와 아마라라는 이름으로 양육되었다.
당시 카마라는 7살 가량이고, 아마라는 2살 가량이었다.
두 아이는 손 대신 입으로 직접 음식을 먹었고,
급할 때에는 팔다리를 사용하여 달렸으며, 옷이나 목욕을 싫어하는 등
동물적인 행동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였다.
특히, 언어습득은 매우 어려워서 나이가
어린 아마라는 2개월쯤 걸려서 ‘물’이라는 말을 배웠고,
카마라는 3년이 걸려서야 자기를 양육해
주는 목사부인을 보고 처음으로 ‘마’라고 불렀다.
이러한 야생아의 기록은 인간의 심신이 인간답게 발
달하기 위해서는 인간적 환경이 불가결의 조건이며, 심신기능의 발달에도
그에 알맞은 시기가 있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는 자료로 평가된다.
야생아
[ feral child , wild child, 野生兒 ]
외국어 표기
enfant sauvage(프랑스어)
사람의 자식이면서 고의에 의하거나 우연하게 유아기에
인간의 사회나 문화적 환경을 빼앗겨, 어느시기까지 생존한 아이이다.
유명한 것은 인도에서 늑대에 양육된 카마라와 아마라(1920),
남프랑스의 아베론숲에서 발견된 이타르(1799)의 사례이다.
야생아의 사례는 인간이 인간사회로부터 격리된 경우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주며, 인간의 가역성과 적응능력의 풍부함,
인간초기의 중요성, 인간으로서의 제 능력을 획득하는 감수성기의 존재를 시사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야생아 [feral child, wild child, 野生兒] (간호학대사전, 1996. 3. 1., 대한간호학회)
[네이버 지식백과] 야생아 [feral child, 野生兒]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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