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스터슨의 하위 유형
1993년 제임스 F. 마스터슨은 병리학적 자아도취에 대한 두 가지 범주,
과시적 자아도취 그리고 옷장(폐쇄적) 자아도취를 제안했다.
둘 다 일반적으로 엄마가 제공하는 심리적인 양육의 질에 결함이 있기 때문에
나이와 단계에 맞도록 자신을 적절하게 발달시키지 못한다.
과시적 자아도취자는 DSM-IV에 기술된 것으로,
여러 가지 중요한 면에서 옷장 자아도취자와 다르다.
옷장 자아도취자는 내면의 공허함에 대한 더 큰 자각과
부적절한 자기 인식을 가진 것으로 묘사될 가능성이 더 높다.
과시적 자아도취자는 내면의 공허함에 대한 의식적인 인식이 없는
부풀리고 거창한 자기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될 것이다.
그런 사람은 이러한 상태가 정상적이고, 다른 사람들도 그와 같다고 생각할 것이다.
옷장 자아도취자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속적인 승인을 구하고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할 필요에서 경계선과 비슷하게 보인다.
과시적 자아도취자는 항상 다른 사람들로부터 완벽한 동경을 추구한다.
2. 밀론의 변종
1996년 시어도어 밀론(Theodore Millon)은 자아도취자의 네 가지 변종을 확인했다.
모든 개인 자아도취자는 이에 해당되지 않을 수 있다:
2-1. 무원칙한 자아도취자
반사회적 특징을 포함한다.
사기를 치거나 착취적이며, 도덕적이지 않고 불충분하며, 기만적이고 양심적이지 않은 사람이다.
2-2. 관능적인 자아도취자
과장적 모방의 특징을 포함한다.
에로틱하고 애타게 하며, 유혹적이고, 영리하고, 능글맞고, 병적인 거짓말을 한다.
2-3. 보상적인 자아도취자
부정적(소극적-공격적), 회피적 특징을 포함한다.
훌륭하고 탁월하며 주목할 만큼 우월하다는 환상을 불러일으킨다.
2-4. 엘리트 자아도취자
빌헬름 라이히의 "남근자기애적” 성격 타입에 해당하는 순수한 패턴의 변종이다.
3. 획득된 상황적 나르시시즘
후천적 상황 나르시시즘(ASN)는 부, 명성 그리고 유명인의 다른
속임수에 의해 야기되는, 사춘기 후반이나 성인기에 발달하는 자기애의 한 형태이다.
이것은 코넬 대학교 웨일코넬 의과대학의 정신의학과 교수인
로버트 B 밀먼(Robert Millman)에 의해 만들어졌다.
ASN은 어린 시절 이후 발달하고 유명인에 집착하는 사회에 의해
촉발되고 지원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나르시시즘과 다르다.
팬들, 조수들 그리고 타블로이드 매체들은 모두 그 사람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생각에 빠져들며,
단지 경향일 수도 있고 잠재되어 있을 수도 있는 자아도취적인 문제를 유발시키고
그것이 완전한 인격장애가 되도록 돕는다.
밀먼은 연예인들에게 일어나는 일은 사람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것에 너무 익숙해져서
다른 사람들을 돌아보는 것을 멈추게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회 규범, 통제력, 그리고 삶이 정말 어떤지 말해주는 사람들의 부족은
또한 이 사람들을 그들이 취약하다고 믿게 만든다.
따라서 ASN을 가진 사람은 불안정한 관계, 물질 남용, 변덕스러운 행동으로 고통 받을 수 있다.
ASN과 함께 유명한 가상의 인물은 <선셋 대로(Sunset Boulevard)>의 주인공인 노마 데스몬드이다.
4. 상호의존성
상호의존은 한 사람의 관계와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지나치게 수동적이거나 주의 깊게 행동하는 경향이다.
자아도취자는 종속성을 위해 당연히 끌어들이는 사람으로 간주된다.
공감대는 자아도취자의 상호의존자를 "공동 자아도취자”로 식별한다.
5. 집단적 나르시시즘
집단적 나르시시즘은 개인이 자신의 집단에서 부풀려진 자기애를 갖는 자아도취 유형이다.
나르시시즘의 고전적인 정의는 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집단적 나르시시즘은 집단에 대해 비슷한 지나치게 높은 의견을 가질 수 있고
집단이 나르시시즘 실체로 기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집단적 나르시시즘은 민족 중심주의와 관련이 있는데,
집단적 나르시시즘은 단순한 문화와 민족을 넘어 모든 유형의 집단으로 확장되는 반면에,
민족 중심주의는 민족적 또는 문화적 수준에서 자기 중심주의에 초점을 맞춘다.
6. 대화 나르시시즘
대화 나르시시즘은 사회학자 찰스 더버가
그의 저서 '관심의 추구: 일상 속의 힘과 자아’에서 사용된 용어이다.
더버는 미국의 사회적 지원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이것이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 힘차게 경쟁하게 만든다고 관찰했다.
사회적 상황에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멀리하고
그들 자신을 향해 대화를 조종하는 경향이 있다.
그는 "대화 나르시시즘은 미국 내 지배적인 관심을 끄는 심리학의 핵심적 표현"이라고 썼다.
이것은 친구, 가족, 동료들 간의 비공식적인 대화에서 일어난다.
경청에 대한 대중문학의 보급과 끊임없이 자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을
관리하는 에티켓이 일상 속에서 만연함을 말해준다.
더버가 말하는 '대화 나르시시즘’은 자기중심적이라고 평가받는 것에
예민하기 때문에 노골적이기보다는 미묘하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더버는 다음과 같은 두 개의 가상 대화에서와 같이 "이동-응답"과 "지원-응답"을 구별한다.
존: 난 정말 배고파.
메리: 아, 나는 방금 먹었어. (이동-응답)
존: 난 정말 배고파.
메리: 마지막으로 밥 먹은 게 언제야? (지원-응답)
7. 문화적 나르시시즘
'나르시시즘의 문화'에서 크리스토퍼 라쉬는
나르시시즘 문화를 모든 활동과 관계가 부의 상징을 획득하려는
쾌락주의적 필요성에 의해 정의되는 문화로 정의하며,
이것은 엄격하면서도 은밀한 사회 위계질서의 유일한 표현이 된다.
이는 자유주의가 소비사회에 봉사하는 한에만 존재하고
예술, 성, 종교마저 해방력을 잃는 문화다.
그런 경쟁이 끊이지 않는 사회에서는 동맹도 없고, 투명성도 거의 없다.
사회적 상징물 획득에 대한 위협은 너무 많고 다양하며 자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경쟁력은 물론 방어도 삶의 방식이 된다.
커뮤니티의 진정한 감각은 커뮤니티의 감각을 합성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가상의 등가물로 대체되기 위해 훼손된다.
8. 파괴적 나르시시즘
파괴적 나르시시시즘은 병적인 나르시시시즘과 관련이 있지만
병적인 나르시시즘보다 특성이 적은 수많은 강렬한 특징을 끊임없이 보여주는 것이다.
9. 악성 나르시시즘
악성 나르시시즘(Malignant narcissism)은
1964년 에리히 프롬이 쓴 책에서 처음 만들어진 용어이다.
악성 자아도취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취로부터
더 높은 수준의 심리적 만족을 얻는다는 점에서 나르시시즘 인격장애를 겪는 것과는 다르다.
악성 자아도취자가 이러한 심리적 만족에 더 많이 관여하게 되기 때문에
올바른 조건의 맥락에서 자아도취자는 반사회적, 편집증적, 정신 분열성 인격 장애를 일으키기 쉽다.
악성이라는 용어는 자아도취자라는 용어에 첨가되어
이 장애를 가진 개인이 심각한 형태의 나르시시즘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이는 컨버그와 동료들에 따르면 편집증, 정신병증(반사회적 행동), 공격성, 사디즘의 특징으로도 여겨진다.
10. 의학적 나르시시즘
의학 나르시시즘(Medical Narcissism)은 존 반자가
그의 저서 '의학적 오류와 의학적 나르시시즘'[64]에서 만든 용어이다.
반자는 "의학적 자아도취증”을 환자들에게 의학적 오류를 폭로하는 것에
타협을 원하는 그들의 자존감을 보존하기 위한 건강 전문가의 필요성으로 정의한다.
책에서 그는 의료 오류의 심리적, 윤리적, 법적 영향과
지속적으로 의료 오류의 능력을 주장해야 하는 필요성이 그렇지 않으면
능력 있는, 심지어 예외적인 전문직 종사자들이 나르시시즘의 함정에 빠질 수 있는 정도를 탐구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대부분의 건강 전문가들(실제로, 어떤 병에든 종사하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스스로 권위, 통제, 지식, 역량 및 존경심을 구축하는 일을 한다.
즉, 어리석거나 무능하게 보일까 봐 두려워하는 우리 또한 모두 자아도취자이다.
11. 직장 내 나르시시즘
성격 특성으로서 나르시시즘은 일반적으로 직장에서의 몇몇 행동 유형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나르시시즘 목록에 다수 해당되는 개개인들은
생산적이지 않은 업무 행동(CWB, 조직이나 직장 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에
관여할 가능성이 더 높다.
또한 더 공격적인 (그리고 역효과를 내는) 행동을 할 수 있지만,
그들은 주로 자존감이 위협받을 때 그렇게 행동한다.
따라서 자아도취적인 직원들은 위협을 느낄 때
CWB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다.
나르시시즘이 심한 사람들은 취약한 자존감을 가지고 있고 쉽게 위협을 받는다.
한 연구는 자아도취가 높은 직원들이 낮은 사람들보다
직장 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위협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 자아도취적인 관리자는 두가지 자아도취적 공급원을 갖게 된다.
무생물-회사 자동차, 회사에서 발행한 스마트폰 또는
명망있는 사무실과 같은 높은 지위의 상징 혹은
생물–동료와 부하 직원의 아첨과 관심.
팀원들은 적절한 경계를 유지하기 위해 매우 조심하지 않는 한,
매일 오는 팀 입사 지원들이 그들을 영구적인 공급원으로 빠르게 변화시킨다는 것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공급망을 보호해야 하는 필요성은 나르시시즘 경영자들이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을 방해할 것이다.
반면 장기 전략은 관리자 스스로 주의를 끌 수 있는 가능성에 따라 평가될 것이다.
조직 심리학자인 앨런 다운스는 1997년에 기업의 나르시시즘을 설명하는 책을 썼다.
그는 알 던랩과 로버트 앨런과 같은 유명 기업 리더들을 탐구하는데,
그는 말 그대로 그들의 마음속에 오직 한 가지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바로 ‘이윤’이다.
다운스에 따르면, 이러한 좁은 초점이 실제로 긍정적인 단기적 이익을 창출할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직원 개개인은 물론 회사 전체의 발목을 잡는다.
대안적 사고가 제안되고 있으며,
현재 이러한 옵션을 활용하는 일부 기업이 검토되고 있다.
다운스의 이론은 빅터 힐이 그의 저서
"오스트레일리아 회계법인의 기업 나르시시즘"에서 제시한 이론과 관련이 있다.
12. 원시적 나르시시즘
정신과 의사 에른스트 지멜(Ernst Simmel)은 1944년에
원시적 나르시시즘을 처음으로 정의했다.
지멜의 기본 논지는 가장 원시적인 경구 발달 단계는
구강 발달이 아니라 위장 발달 단계라는 것이다.
입과 항문은 단지 이 유기 영역의 말단 부분으로 간주될 뿐이다.
지멜은 태아의 심리적 상태를 "초기적 나르시시즘”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이드와 동일한 자아 형성 전의 식물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무의식 속에서 나타나는 완전한 본능적 휴식이 있다.
자기 보존 본능의 대표자인 위장 영역의 포화상태는 병적인 조건 하에서
본능의 목표가 될 수 있는 이 완전한 본능적 안정을 되살릴 수 있다.
버나드 스티글러는 그의 책 '액션 아웃'에서 소비자 자본주의는
사실상 그가 말하는 소위 원시적 나르시시즘을 파괴하는 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확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는 태아로서 그리고 태아의 생후 며칠 동안
다른 사람들이 자기 자신 외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기 전에
유아의 자연 상태를 언급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들이 실제 나르시시즘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가진 인간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없을 것이다.
13. 성적 나르시시즘
성적 나르시시즘은 성적 능력과 성적 자격에 대한 부풀려진 감각을 수반하는
자기중심적인 성적 행동 패턴으로 묘사되어 왔다.
또한, 성적 나르시시즘(성적 자아도취)은
자신의 거울 이미지와 성적으로 결합하고 싶은 욕망을 통해
뛰어난 연인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에로틱한 집착이다.
성적 나르시시즘은 낮은 자존감과 진정한 친밀감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을 과잉 보상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외도의 형태로 성적 착취가 추구되는 친밀감 장애이다.
이러한 행동 양식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하다고 여겨지며
남성에게는 가정 폭력, 부부에게는 성적 강요와 결부되어 왔다.
헐버트는 섹스는 타고난 생물학적인 것이기 때문에 중독으로 간주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와 그의 동료들은 어떤 성적 중독도 실제로 성적 자아도취나
성적 강박에 대한 오명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헐버트가 주로 남성에게서 성적 자아도취에 대해 쓴 반면,
숄네울프(2013)는 지나치게 자부심이 강해지고 남성성이나 여성성에 집착해
성적 결핍의 감정을 보상하는 남녀 모두에게 일어나는 이른바 '성적 자아도취'에 대해 설명한다.
13.문화, 사회에서의 나르시시즘
최근의 문화적 비판에 따르면,
나르치소스는 우리 시대의 신화로서 오이디푸스를 대체했다.
나르시시즘은 이제 격렬한 혁명을 동반한 불운한 로맨스부터
최첨단 제품의 매혹적인 대량 소비,
그리고 '부유하고 유명한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의 근원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Jessica Benjamin (2000), "The Oedipal Riddle," 233페이지
일부 비평가들은 대중 문화가 최근 수십 년 동안 더 자아도취적으로 변했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은 일부 연예인들이 가짜 파파라치,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이
텔레비전 스케줄을 채우는 빈도, 디지털 미디어, 소셜 미디어,
그리고 "명성의 의지"가 "새로운 대중 나르시시즘"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로 뒷받침된다.
"새로운 대중적 자아도취의 시대가 새로운 미디어 형태로 변질되고 있습니다."
이 분석에서, 나르시시즘은 분리된 성격 유형의 병리학적 속성이라기보다는
제2차 세계 대전 종전 이후 전 세대의 구성적 문화적 특징으로 주장되어 왔다.
미국 문화가 나르시시즘이 강해지고 이것이 점점
문화상품에 반영되고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1987년부터 2007년까지의 미국 대중가요 가사를 분석한 것이 있다.
1인칭 단수 대명사 사용의 증가를 발견했는데,
이는 자아에 대한 더 큰 초점을 반영하고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언급이기도 하다.
같은 기간 동안, 다른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는 단어,
긍정적인 감정, 사회적 상호작용을 반영하는 단어가 감소했다.
다른 서양의 주에서도 비슷한 형태의 문화 생산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노르웨이 신문의 언어학 분석 결과,
자기 중심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용어의 사용은
1984년과 2005년 사이에 69% 증가한 반면 집단주의 용어의 사용은 3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인기 인쇄 매체에서 자아도취와 자존감에 대한 언급은
1980년대 후반부터 엄청난 인플레이션을 경험해 왔다.
1987년과 2007년 사이에 미국의 유력 신문과 잡지에서
자존감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4,540% 증가한 반면,
1970년대 동안 거의 언론에 존재하지 않았던 나르시시즘은
2002년과 2007년 사이에 5,000회 이상 언급되었다.
나르시시즘의 차이에 대한 문화 간 연구는 드물다.
대신에, 나르시시즘과 개인주의 사이에는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고
그것들과 집단주의 사이에는 부정적인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들은 몇몇 연구에서 나르시시즘의 대안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 접근법은 지나치게 고정된,
반대 범주를 만들기 위해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개념을 잘못 적용할 위험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연구는 개인주의 문화인 미국과 집단주의 문화인 한국 사이의 광고 상품의 차이를 조사했다.
미국 잡지 광고에서, 개인의 독특함을 강조하는 경향이 더 크다는 것을 발견했다.
반대로 한국 잡지들은 사회적 순응과 조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결과는 개인주의 국가 문화가 더 개인주의적인 문화 상품을 생산하고
집단주의 국가 문화가 더 집단주의적인 국가 상품을 생산하는
광범위한 문화적 산출물에 걸친 교차 문화 분석에 적용된다.
이러한 문화적 효과는 국내 문화권 내에서 개인 차이의 영향보다 더 컸다.
ㅡ 위키백과 ㅡ
1. 자기애 성격장애
[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 自己愛性格障碍 ]
1-1. 요약
자신이 타인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우월하다는 느낌 때문에 일상생활에 적응을 못하는 성격장애.
1-2. 내용
자신이 남과 다른 특별한 능력이나 재능이 있어 무엇을 해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우월하다는 느낌 때문에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 장애는 생후 24개월 미만에 정신적인 충격을 받은 사람,
유년기 시절을 보내면서 부모에게 기대만큼 인정받지 못한 사람,
부모를 존경할 수 없었던 사람, 과잉보호를 받으며 자란 사람,
양보하는 것을 배우지 못한 사람,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란 사람,
특별한 존재가 되기를 요구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사람 등에게 많이 나타난다.
특히 형제없이 자란 사람에게 많이 생기며
연극 등 예술분야, 운동, 학문연구를 하는 전문인들에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 스스로 천재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을 인정해주는 사람이 없으면
외로워하며, 심한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
타인은 자신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하며,
자신이 받아들이기 힘든 단점은 남에게 투사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이상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면
분노와 함께 공격성이 표출되기 쉽다.
자존심이 강해 보여도 실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쉽게 열등감, 패배감에 시달릴 수 있으며 자신은 가치가 없는 존재라고 느끼기도 한다.
이들은 타인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고, 배려도 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신의 목적을 위해 남을 이용하기도 한다.
타인을 대할 때는 잘난체하거나 의기양양해 하는 경우가 많으며,
타인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갈등이 생기면 그 상황에 대해 이해를 못한다.
욕심이 많고, 자신이 가질 수 없는 것을 타인이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심하게 질투를 한다.
또 타인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마땅히 특별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타인을 무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타인의 태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한다.
타인을 자신에게 굴복시키려는 의지가 강하면서도
이상적으로 존경하고 사랑할 수 있는 대상을 찾는 경향이 있어 치료하기가 힘들다.
치료하기에 앞서 치료자와 강한 유대감이 형성되어야 하며,
상담·정신분석·집단치료 등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2차적으로 우울증, 강박장애, 충동장애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약물요법을 시행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기애 성격장애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自己愛性格障碍]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2. 자기성감
[ autoerotism, 自己性感 ]
2-1. 요약
직접적이건 간접적이건 타인으로부터의 외적 자극 없이 생기는 자발적 성감(性感)현상.
2-2. 내용
H.엘리스가 최초로 사용한 말이다.
일반적으로는 수음(手淫)을 뜻한다.
그러나 S.프로이트에 의하면 자기성감은 본원적인 것으로,
자아가 발달하듯이 발달하는 것은 아니며 리비도의 초기 상태라고 한다.
E.존스는 이것을 단독으로 만족되는 자기 산출적 성애(性愛)라고 정의했다.
자기성감이 출현하는 것은,
에이브러햄에 의하면 구순기(口脣期)라고 한다.
이것은 이성애(異性愛)와 대조적인 의미를 가진다.
나르시시즘(narcissism:自己愛)과의 구별은,
리크만에 의하면 자기성감은 대상이 없으며, 나르시시즘에서는 자기가 대상이 된다고 한다.
예컨대, 어린아이가 그 신체를 성애의 대상으로 삼는다면
그것은 나르시시즘이지 자기성감은 아니라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기성감 [autoerotism, 自己性感]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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